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잠을 잘 자기 위한 방법 (수면위생법)
글쓴이 열정지기 날짜 2007-06-17 오전 7:40:3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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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매일 규칙적으로 적당히 운동을 하라.

- 산책을 한다든지, 집에 있으면 취미 생활을 하라.
- TV를 보다가 잠이 오면 졸지 말고 산책하라.
- 저녁때 격렬한 운동은 피하라.

2. 규칙적인 취침, 기상 시간을 확립하라.

- 전날 밤 잠을 설쳤더라도 정해진 기상 시간을 엄수하라.
- 수면-각성 주기는 일어나는 시간에 의해 정해지기 때문에, 늦게 일어나면 오히려 그 날 밤잠을 설치기 쉽다.

3. 놓친 잠을 찾기 위해서 1-2시간 정도 일찍 자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, 주말이나 휴일에 늦잠은 피하라.

4. 낮이나 저녁때 낮잠을 자지 마라.

- 필요할 경우 20분 이상은 자지 마라.
- 이 정도는 밤잠에 영향이 없으며, 자연히 깨기를 기대하지 말고 자명종이나 누구에게 깨 달라고 부탁하라.

5. 수면을 위해서 잠자리와 환경을 확보하라.

- 편안하고, 조용하고, 어둡고, 적당한 온도(180C)를 유지하라.
- 일단 잠자리에 들면, 불을 끄고 자려고 노력하라.

6. 침실을 가족용 거실로 사용하지 말고 잘 때만 이용하라.

7. 자신의 최적 수면 시간을 결정하라.

- 매일 일정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일을 하라.

8. 저녁때 자극성 음식 섭취나 과식은 피하라.

- 배가 고프면 가벼운 간식 정도는 무방하다.

9. 밤참, 담배, 커피, 술 등을 너무 많이 취하지 마라.

10. 자려고 누워서 TV나 책을 보거나, 먹지 말고, 걱정스런 생각은 피하라.

11. 일단 깨면 너무 오랫동안 잠자리에 누워있지 마라.

- 30분내에 잠들지 않으면, 일어나서 움직이다가 20분 후쯤 다시 잠을 청하라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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